2. 일반 블라인드를 전동 블라인드로 개조/설치 구글홈(Google home, Google mini)로 음성/말로 동작 하기

Posted by 행복이파더
2019. 8. 25. 20:30 Happy Story/IOT EQUIPMENT
 
 
 

안녕하세요. Jimmy입니다.

 

 

일반 블라인드를 전동 블라인드로 개조/DIY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고 이번에는 1편에서 마지막 음성 명령 동영상 부분 어떻게 연결하는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전동 블라인드는 일반 모터 + RF433 신호로 컨트롤하는 방식입니다. RF433 신호를 구글 홈(구글 미니, 또는 현재 삼성에서 개발 중인 갤럭시 홈  또는 갤럭시 미니)과 같은 장비와 연동하기 위해서는 앞서 여러 번 언급된 ST(SMART THINGS 허브에 장비를 연동되도록 시스템을 구성해야 합니다.

 

 

 

 

 

 

- SMARTTHINGS Hub(ST Hub) = ZIGBEE, Z-WAVE에 대해서 연동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 전동 블라인드 = RF433 시그널

 

" SMARTTHINGS-- <                >-- 전동 블라인드 " 사이에 연결하여 주는 장비가

 

 

HA(Home assistant) + RM Pro(통함 리모컨 허브)입니다.

 

 

- HA(Home assistant)는 라즈베리 파이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고 NAS(시놀로지 개인용 서버)에 Docker로

설치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시놀로지 DS216+II 장비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DS216+II에 도커를 설치하여 HA 로딩하여 사용 중입니다. HA 설치하는 방법도 설명 같이 해드리겠습니다.

 

 

Raspberry-pi(라즈베리 파이)

 시놀로지 NAS

비고

운용(설치)

도커 설치(설치 명령어 직접 입력해야 함)

도커 설치 버튼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음

 

가격(장비 구입비용)

3만 원 내외

64비트 NAS 최소 40만 원

큐 스냅에서도 가능함

유지/보수

업데이트 시 명령어 직접 입력해야 함. 

도커 자체 메뉴 버튼 클릭으로 쉽게 업데이트 및 관리

 

 

 

- RM PRO PLUS는 만능 리모컨 제품으로 다양한 신호를 하나의 장비를 통해서 휴대폰에서 컨트롤할 수 있는 통합 장비입니다. (IR, RF 신호 사용 리모컨에 대해 적용 가능)

 

 

1. HA에 Brodlink 연결하기.

 아래 문구를 configuration.yaml에 넣어 주시고 HA 재시작하면 개발자 도구의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remote:

- platform: broadlink

host: 192.XXX.X.X

mac: 'MAC ADDRESS'

 

 

재부팅 후 개발자 도구의 서비스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

 

 

자 그럼 이재 RF433 패킷을 날려서 HA에서 해당 신호를 잡아 보겠습니다.

IR 신호는 쉽게 잡아 내지만, RF433 신호 경우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잡히지 않습니다.

 

1. 휴대폰에 E-Control(RM Pro Plus를 컨트롤하는 휴대폰 앱 - Google play에서 다운 & 설치)에서 학습시킬 버튼을 생성합니다.

 

2. 생선 된 버튼을 클릭하면 "학습 Single" → RF 검색.

 

3. 리모컨의 아무 버튼을 누르고 있습니다.(주파수 스캔하기 위함) 스캔이 완료되면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4. 그리고 여기서 중요~!! 개발자 도구의 Service의 Broadlink.learn을(를) 선택한 상태에서 → "Call Service" 클릭하고→

"하단부에 호출이 되었습니다." 글이 뜨면 휴대폰에 "RF 신호 검색하겠습니까?" 질문에서 "OK" 선택하면 Broadlink RM Pro Plu에서 주황색 불이 들어옵니다. 이때 학습시키고자 하는 버튼을 가볍게 눌렸다 손을 뗍니다.

 

5. 그럼 아래 사진처럼 RF433 패킷이 HA 홈 화면에 생성됩니다.(단 여기서 주의할 점은 chrome을 사용하시면 저 패킷이 선택이 안됩니다. 복사를 하기 위해서 익스플로러나, 에지 인터넷 창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6. 상기와 같은 방식으로 필요한 패킷 신호를 캡처를 차례대로 실시합니다. 각 리모컨마다 신호를 캡처하신 후 (블라인드 경우 상, 하, 중간 3가지뿐입니다.) 캡처된 패킷은 별도로 워드 파일이나, 텍스트 파일에 저장하여 놓습니다.

 

7. HA에 Switch.yaml에 문구를 추가하고 캡처한 패킷은 용도에 맞게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8. HA에 Group.yaml에 아래와 같이 그룹을 만들어 주고 필요에 따라 Customized에서 아이콘 및 name을 지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 여기까지는 Broadlink RM Pro Plus를 통해 Blind 모터를 HA에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추가하고 나서 동작 상태 테스트 꼭 해보세요. RF 신호가 잘 캡처가 안 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저도 여러 번 해서 제대로 된 신호를 확인 확인하였습니다.

일반 블라인드를 전동 블라인드로 개조/DIY 2탄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3탄에서 Smartthings Hub(ST)에 연결하여 Google home, Google mini, Samgsung Galaxy Home(Or Mini)와 같은 AI 스피커를

통해 말로 동작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 포스팅에 대해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문의하여 주시면 확인 후 답변드릴게요. 

 

그럼 이만~!

 

 

  • 여러분들의 관심은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건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방명록, 이메일(jhjfoever@gmail.com) 으로 문의 바랍니다.
  • 본 블로그는 지적재산권인 저작권을 존중합니다.
  • 즐거운 하루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Your attention & interesting make me cheer up. These contents are going to be useful.
  •  Please Don't hesitate to ask me whatever it is through comments, Guest-Book and E-mail(jhjfoever@gmail.com).
  •  We would respect copyright(c).
  •  Hope you have enjoy and exciting time with Happy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