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Nest, Google home, Google Mini, Galaxy home 등등

Posted by 행복이파더
2019. 7. 31. 16:33 Happy Story/IOT EQUIPMENT
 
 
 

안녕하세요. Jimmy 입니다.

 

한동안 블로그를 관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바쁘기도 하고 흥미를 잃었다고 해야 할까요?

여튼 사정이 있어 관리를 드문 드문 하다 관심 저 멀리 보내버렸던 블로그를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집에  설치하였던 IOT 장비에 대해서 나중에 기억하기 위해 내용 정리고 작성합니다. 일부 내용 직접 제작한 경우도있고

일부 내용은 다른 분이 설치한 사례를 참고하여 설치하였던 사례도 있습니다. 문의 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집에 설치된 장비 부터 정리 해 보겠습니다.

 

1. 구글 네스트(Google Nest) thermometer : 구글 네스트에서 만들어진 인공지능 보일러 컨트롤러 입니다. 사용자의 보일러 사용 습관을

학습하여 사용자가 조작 하지 않아도 온도를 자동으로 조정해줍니다. 당연히 원격으로 휴대폰으로도 조정 가능 합니다. AI 스피커와 연계 시키면

음성 발화 만으로도 보일러 켜고 끄고 실내 온도 / 실외 온도까지 확인 가능 합니다. 현재 집은 이단계까지 설정되어있습니다.

 

  - 네스트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미국 방식 과 두번째 유럽 방식이 있습니다. 미국 방식은 유선으로 컨트롤을 하도록 되어있고 24VAC 전원이 있어야 합니다. 유럽식 방식은 무선으로 보일러를 컨트롤 하고 USB 파워 만있으면 구동 되어집니다.  보일러 방식의 차이로 인해서 유럽향,

미국향이 있는데 네스트 경우 국내 정식 발매된 제품이 아니기에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필요 용도에 따라 유럽향, 미국향 선택 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어느것이 좋다라고 말하기 어렵지만 유럽향이 아무래도 설치는 미국향 보다 쉬운 것 같습니다.

(저는 미국향 입니다. 보일러 컨트롤러 플레이트 열면 그 안에 24VAC 전원 공급해주는 아답터 큼지막하게 하나 들어있습니다...^__^)

 

(*아래 사진 실제 설치된 사진 입니다. 빨간색 실리콘 커버는 악세사리로 아래 주소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www.elago.co.kr/product/detail.html?product_no=1580&cate_no=523&display_group=1)

 

Nest Thermometer Eco mode

   

외부 온도 및 날씨 표시 기능

 

상세 설정 메뉴

  

엘라고 커버 벗겨낸 네스트 장비 본디 모습
Nest Thermometer 설치 사진

 

 

 

2. 구글 홈 / 구글 미니(Google Home, Google Mini) : Google 社에서 출시한 AI 스피커 입니다. 구글 홈은 항아리 모양처럼 생겼습니다. 구글 미니는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좀더 저렴한 가격을 맞추기 위해 사이즈는 작아졌습니다. 동작 면에서는 소리빼고 두 모델 동일합니다. 되려 구글 미니가 설치 위치를 천장, 벽면, 전원 콘센트에 다양한 위치에 부착 할 수 있도록 악세사리가 판매 중이라 유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홈 / 미니를 사용하여 집안 모션 센서, 도어 센서, 재실 센서 그리고 전동 블라인드, 에어컨, 선풍기, TV, 전등(천장 다운라이트, 취침등 등), 전원 컨센트를 음성 발화롤 조정할 수 있고 전용 앱을 통해 컨트롤일 가능합니다. 전용 앱에서는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자동화 설정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개별 장비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 해드릴께요.

(**삼성에서도 갤럭시 홈 이라는 AI 스피커를 개발 하고 있습니다. 그외 국내 누구, 기가지니, 클로버 등 다양한 제품 군이 있습니다. **)

 

구글 홈

    

구글 미니

 

3. 각종 센서류 : 도어센서가 다수 입니다. 도어센서에 온도센서가 포함되어있는 타입이 설치 되어있고 일부 Smartthings Multipurpose sensor 경우 온도/습도/가속 센서가 부착 되어있는 제품도 설치 되어있습니다. 본 장비들은 zigbee 통신을 기반으로 동작되는 제품들입니다. Zigbee 통신 기반 제품이 저전력 통신으로 수은 건전지로도 장기간 사용가능하고 리피터 기능이 있어 어디든 설치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아차... 하나 빠진게 있습니다. 동작 감지 센서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해주세요.

                                           

Smartthings multi- purpose door sensor

        

Visonic 도어 센서

      

Smartthings motion sensor

 

4. HARMONEY, BroadLink RM Pro 등 Third party (IR, RS433 신호용) : 가전 제품 중에 가장 많은 제품이 TV입니다. TV같은 제품은 IR 신호 리모컨을 사용하여 TV를 동작 시킵니다. TV 뿐만 아니라 에어컨, 선풍기, 공기 청정기, 가습기 등등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제품 자체에 (삼성에서는 Smarttings 라는 기능을 넣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자체 기능이 탑재 되어있어 쉽게 휴대폰으로 조정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단점은 같은 회사 제품끼리만 된다는 거죠... 통합된 규격을 따라준다면 좋을텐데...  IR 신호를 사용하는 전자 제품에 대해서는 만능리모컨인 Logitech Harmony 라는 제품을 사용하면 하나의 장비에 컨트롤 하는 리모컨을 학습 시킬 수 있습니다. 이 학습된 데이터를 KuKu Harmony 를 사용하여 Smartthings Hub로 연계시켜서 하나의 앱에서 서로 다른 회사의 제품들을 통합 관리 할 수 있습니다.

 

 Logitech Harmony 가 모든 신호를 커버 하는 것은 아닙니다. BroadLink RM Pro 혹은 <Mini> 와 같은 만능 리모컨을 사용해서 RS433 신호를 학습하여 Home assistant 통해서 Smartthings hub로 통합 시켜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집에는 전동블라인드가 설치 되어있는데 RS433 신호를 통해 컨트롤 되는 제품이라 RM Pro를 통해 컨트롤을 하고 있습니다.(저녁 일몰 후 블라인드 자동으로 내려 오고 아침 7시 블라인드 자동으로 올라가도록 설정된 상태)

 

**중간 중간 Home Assistant(줄연 HA), Smarthings Hub(ST) 단어가 나옵니다. 해당 단어는 추후 자세한 설명 드릴께요.

 

Broadlink RM Pro

   

 

Logitech Harmony Hub 티비 뒷편에 흰색 타이

  

 

5.그외 필립스 전구 셋트, 사오미 다운라이트, wifi 전원소켓 등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애착이 가는 건.. 전동 블라인드 인데 알루미늄 블라인드를 매일 아침 저녁 올리고 내리는 것이 귀찬아서 알리에서 모터를 사서 전동 모터로 개조하여 사용 중인데 상당히 마음에 들고 유용한 장비가 되었습니다.

 

좌 : 필립스 전등 허브, 우: ST HUB

 

여러 장비들은 ST와 HA 통합되어 자동화규칙에 따라 동작 하거나 WEBCORE 에 따라 특정 조건에 따라 동작하도록 설정해서 사용중에 있습니다.  본 글을 시작으로 해서 그동안 집에 설치하고 사용 중인 제품들에 대해 리뷰 및 노하우 같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편을 기대 해주세요.

 

 

 

  • 여러분들의 관심은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건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방명록, 이메일(jhjfoever@gmail.com) 으로 문의 바랍니다.
  • 본 블로그는 지적재산권인 저작권을 존중합니다.
  • 즐거운 하루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Your attention & interesting make me cheer up. These contents are going to be useful.
  •  Please Don't hesitate to ask me whatever it is through comments, Guest-Book and E-mail(jhjfoever@gmail.com).
  •  We would respect copyright(c).
  •  Hope you have enjoy and exciting time with Happy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