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 블라인드를 전동 블라인드로 개조/설치 구글홈(Google home , Google mini)로 음성/말로 동작 하기

Posted by 행복이파더
2019. 8. 24. 00:44 Happy Story/IOT EQUIPMENT
 
 
 

안녕하세요. Jimmy입니다.

 

오늘은 일반 블라인드를 전동 블라인드로 개조 / 설치하는 것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전동 블라인드 경우 종류가 몇 가지 없습니다. 그리고 가격 역시 비싼 편이라 포기하셨던 기억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콤비 블라인드, 우드블라인드, 알루미늄 블라인드(저희 집은 정확히 알루미늄 타공 블라인드 회색) 등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전동 블라인드로 사용 개조 가능합니다.  오늘은 알루미늄 블라인드를 개조하여 전동 블라인드로 사용하는 방법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알루미늄 블라인드를 사용 중이라 블라인드 안에 내장형 모터 사용하는 방법을 찾던 중 아래와 같이

Zemismart BY2424 D(Dual connector) + Broad link  +Google home으로 연동시키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준비물은

1. 전동모터(저는 BY2424 D 2ea - 알리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2. Broad link (구글 홈, ST, HA과 연동시키기 위해)

3. 쇠톱( 블라인드 샤프트 컷팅)

4. 두꺼운 종이 혹은 블라인드와 모터 사이 간격을 채워 줄 수 있는 것~!

5. 글루 건

6. CR2430 배터리(리모컨 용 배터리) (CR2302 사용해도 무방)

7. 마킹용 펜

8. 여분 전기선(2가닥)

 

BY2424 D는 블라인드 샤프트 중간 부분에 설치하는 방식이고 ,

BY2424는 블라인드 끝 부분에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주문 시 설치 위치를 고려해서 타입 선정하시고 샤프트 사이즈 아래 사진과 같이 생기 모양인지 블라인드를 열어서 확인하신 후 모터를 주문하셔야 합니다. 주문하실 때 사이즈 함께 기재하시면 됩니다. 국내 블라인드 제품은 5 x 5mm 사이즈인데 4 x 5mm 사이즈 주문하였는데 잘 들어갑니다. 즉  5 x 5 사이즈면 4 x 5 사이즈 주문하시면 됩니다.

 

블라인드 측면 커버 오픈하여 블라인드 샤프트 규격 확인 중

주문 시 모터 타입 듀얼 & 싱글 선택(설치 위치에 따라), 커넥터 타입 선택 (4 x 5mm 저희 블라인드는 )그리고 리모컨을 함께 주문합니다. 판매자는 리모컨이라고 하지 않고 transmittter라고 하던데... 왜 이렇게 부르는 건진 모르겠습니다.

Remote Controller(=Transmitter) 요것 주문하실 때 모터를 1개 주문하면 1 채널, 2개 주문하시면 2 채널, 3개 주문하시면 3 채널 이런 식으로 주문 사양에 기재하시면 리모컨 하나로 조작 가능한 채널이 세팅되어 옵니다.

 

주문 한 모터가 도착하면 아래와 같이 블라인드를 분해합니다.

블라인드 상부 커버를 열었을때 내부 모습 3군대 블라인드 롤러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 모터와 샤프트 조립 시 블라인드 케이스와 모터 사이 공간이 발생됩니다. 이렇게 되면 모터는 회전하더라도 블라인드 샤프트는 회전되지 않겠지요... 그래서 사이 공간을 두꺼운 종이 중에 포맥스 가장 두꺼운 녀석으로 보조 틀을 만들었습니다.

 

요렇게 보조틀을 넣었습니다. 보시면 한가닥은 전원 한가닥은 RF433 신호를 받는 안테나입니다.

블라인드 내부에 모터 + 보조틀 설치한 모습

이렇게 나머지 다른 블라인드(2M 길이)도 모터를 설치하는 작업을 합니다. 늦은 밤 은밀하게...

조심해서 조용하게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애기 깨면 안 되고... 블라인드 비싸게 샀다는 데... 뜯어서 쓱쓱

쓸고 있는 모습 보면... 분명 등짝 연타 스매싱 감이닌깐요... ㅡㅡ ㅎㅎ그래서 밤에 몰래몰래.. 뭔 짓인지.. ㅋ

 

2M 짜리 블라인드 내부 모터 설치.

그리고 조립 전에 모터 상부에 보면 싱크 버튼 검은색이 있습니다. 그 버튼 3초간 누르면 모터가 "잉잉" 동작합니다. 이때 리모컨 채널 선택하고 리모컨 뒷면에 "C" Confirm 버튼을 눌려서 모터와 리모컨 채널과 동기화하신 후 블라인드 커버를

닫고 조립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2대 사용하닌깐 1CH, 2CH 각각 1회씩 동기화시켜서 리모컨 조작에 따라 블라인드 모터 동작하는지 확인한 후 블라인드를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그리고 선은 상황에 맞게 정리하시면 되는데 저희 집 구조 상 아래 사진처럼 정리를 하였습니다.

 

일반 블라인드 전동 블라인드로 개조하는 것 쉽지요? 금방 뚝딱 하나 만들어 냈습니다. ㅎㅎㅎ

늦은 밤 4시간 동안 삽질을 했더니.. 피곤 피곤.. 작업하며 어려운 건 톱질도 설치도 분해도 아닌.... 리모컨을 사용해서

블라인드 상부지점, 하부 지점, 중간 지점 기억시키는 게 가장 어려웠어요...

 

자 그럼 리모컨 설정하는 방법 정리해보겠어요.

1. 전원을 넣고 나서 리모컨 뒷면 "L" LIMIT 버튼 6초간 누르면 모터가 징징합니다.

2. "L"에서 손때고 UP을 눌려서 상부지점에 도달하게 하고 STOP을 시켜서 리모컨 뒷면 "C" CONFIRM  합니다.

3. DOWN을 눌려서 하부 제일 바닥까지 내려가게 하고 STOP을 시키고 "C" CONFIRM을 시킵니다.

 

여기까지 상부 제한 지점, 하부 제한 지점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중간 지점을 설정하면 끝~!

 

이번은 전동 블라인드 하드웨어까지만 작업을 하고 다음 폄에 블라인드와 구글 홈(Google home), 구글 미니(Google mini), 그리고 갤럭시 홈, 미니 등에서 음성 명령으로 동작시키는 것 내용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블라인드 전동 블라인드로 변신!!
요건 구글홈으로 음성 명령으로 블라인드 동작 시키기
  • 여러분들의 관심은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건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방명록, 이메일(jhjfoever@gmail.com) 으로 문의 바랍니다.
  • 본 블로그는 지적재산권인 저작권을 존중합니다.
  • 즐거운 하루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Your attention & interesting make me cheer up. These contents are going to be useful.
  •  Please Don't hesitate to ask me whatever it is through comments, Guest-Book and E-mail(jhjfoever@gmail.com).
  •  We would respect copyright(c).
  •  Hope you have enjoy and exciting time with Happy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