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콤비 블라인드를 6만원 투자로 전동 블라인드로

Posted by 행복이파더
2020. 1. 12. 19:20 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Jimmy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앞서 포스팅하였던 알루미늄 블라인드에 이어서 콤비 블라인드를 전동 블라인드로 개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알루미늄, 나무 타입 블라인드의 모터와 콤비 블라인드 모터는 설치 방법이 다릅니다. 가격 역시 콤비 블라인드가 저렴하고 알루미늄 블라인드가 자체 가격도 높으면서 적용되는 모터 역시 가격이 몇만 원 더 비쌉니다. 하지만~!! 아무리 비싸다한들...

제 블로그에서 안내드린 방법대로 작업을 하신다면 시중가보다 최대 70% 정도는 저렴하게 전동 블라인드를 장만할 수 있습니다.

 

 오늘 설명 드릴 블라인드는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블라인드 방식으로 마트에서도 손쉽게 구입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도 많이 주문하셔서 구매하시더군요.)

 

그럼 오늘 만들 전동 블라인드에 대해서 필요한 준비물 보겠습니다.

 

 1. 콤비 블라인드(1ea).

 2. 콤비 블라인드 모터(1ea) + 전원 아답터 (1ea)

 3. 홀쏘 (32미리 이하 사이즈)

 4. 전기 테이프

 5. 납 + 납땜기(있으면 좋게 없어도 문제없음)

 

 

 

준비물은 중 콤비 블라인드용 모터를 알리에서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구매 시 콤비 블라인드 내부 직경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블라인드 먼저 구매하신 후 측면 커버를 오픈하신 후 내부 직경을 측정합니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콤비 블라인드 내부 직경은 대동소이 합니다만, 크게 두 가지입니다. 32mm 28mm 두 가지인데 28mm가 거의 대다 수있은 듯합니다.

사이즈를 제어서 길이 확인하신 후 휴대폰에 알리 앱을 열어서 혹은 하기 구매 링크를 통해서 모터를 주문합니다.

 

 

 

 

모터 구매 주소 링크

https://www.aliexpress.com/item/33010198287.html?mb=dPMGvQppKN1wRlj&srcSns=KakaoTalk&tid=white_backgroup_101&tt=sns_KakaoTalk&aff_platform=default&cpt=1578818642665&templateId=white_backgroup_101&platform=AE&rdtUrl=https%3A%2F%2Fwww.aliexpress.com%2Fitem%2F33010198287.html%3Fmb%3DdPMGvQppKN1wRlj%26srcSns%3DKakaoTalk%26tid%3Dwhite_backgroup_101&spreadType=socialShare&sk=Ebno7Ldon&aff_trace_key=be2491e7e0d241318d3b4cd50eba84a3-1578818642665-02101-Ebno7Ldon&businessType=ProductDetail&terminal_id=3baaa04d241444cd877fdce682a6d168

 

모터 구매 시 1개 모터만 구매하신다면 모터 1ea + transmitter 1ea 이렇게 구매하셔야 합니다. 또는

아래처럼 구매하셔야 합니다.

 

1. 1개 모터 구매 시 : 모터 1ea + Transmitter 1ea

2. 2개 모터 구매 시 : 모터 1ea, 모터 1ea + Transmitter(2 channel type) 1ea, cr2430 수은건전지 1ea

3. 3개 모터 이상 구매 시 : 모터 2e, 모터 1ea + Transmitter(5 channel type) 1ea

(**Transmitter는 리모컨을 뜻합니다.)

 

모터를 구매하시면 모터 개당 아답터가 1개씩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답터 3개 모두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답터 하나에 모터 3개 병렬로 연결하셔서 사용 가능합니다.

 

(*** 여러 번 사용해본 경험으로 말씀드리는 건데 아답터의 소켓이 가늘어서 국내 전원 소켓에 꽂으면 고정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차라리~~!!!! 인터넷에 12A 아답터 하나 주문하셔서 그 아답터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

 

자~~ 상기 설명드린 준비물들 준비가 되었다면 D.I.Y(Do It Yourself~!)를 해볼까요?

 

1. 구입한 모터와 리모컨에 채널별 등록 작업을 먼저 해야 합니다. 어답터와 모터를 1대 1 연결합니다.

설명서에 따라 연결하시면 됩니다만 케이블에 표시 없는 케이블이 (+) 케이블이고 점선 표시가 된 케이블이 (-) 케이블입니다. 

 

2. 리모컨에서 등록하고자 하는 채널을 좌우로 버튼을 눌러서 선택한 후 모터에 전원 케이블 연결된 부분을 보면 버튼 모양의 구멍이 있습니다. 가는 드라이버로 버튼을 3초 이상 눌려 줍니다. 모터에서 Di Di Di 이렇게 소리가 난다면

손을 떼고 리모컨에 컨펌 버튼을 눌러 줍니다.(리모컨 뒤편에 보시면 컨펌 버튼 (C), 동작 제한 설정하는 리미트 버튼(L)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모터와 리모컨 간 연결이 끝났다면 전원 분리를 한 후 모터를 블라인드 내에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리모컨 매뉴얼 사진 자료 올려 드립니다.)

 

 

3. 블라인드를 보시면 롤러 줄이 달린 쪽에 커버를 열어 줍니다. 보통 볼트 하나로 고정되어있습니다. 

 

 

측면 커버를 제거하고 블라인드 롤러 역시 제거합니다.

 

 

 모터는 콤비 블라인드 롤러 봉내부로 삽입이 됩니다. 상기 사진 보시면 직 사각형으로 튀어나온 부분 보이시죠? 

이 부분에 모터 홈을 맞춰서 밀어 넣습니다. 

 

 

모터를 홈에 맞춰 밀어 넣기 전 블라인드와 모터의 조립 전 상태입니다. 

 

블라인드 내로 모터를 넣은 후 기본의 블라인드에 모터를 고정시키기 위해 모터에 함께 포함되어있는 브래킷을 설치 하기 위해서 커버에 홀을 뚧어 줍니다. 상기 사진에 보시면 큰 홀 하나, 그리고 작은 홀이 하나 보입니다. 큰홀은 모터 고정 브라켓 통과하는 부분이고 그위에 작은 홀은 모터 케이블이 빠져 나오는 구멍입니다.  아래와 같이 브라캣을 설치 하는데 기존의 커버를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 상기 사진과 같이 기존 브라켓에 구멍을 뚧어 주고 나서 

동봉된 흰색 브래킷을 설치하고 고정 방식은 포함되어있는 볼트로 기존 커버에 고정 시켜도 됩니다만, 저는 글루건을 사용해서 블라켓을 고정 시켜줬습니다. 혹시나해서 다시 설명 드립니다. 

 

동봉된 브라켓 + 구멍 낸 기본 커버 + 모터 + 기존 블라인드 순으로 조립

 

4. 모터 설치 완료 후 모터의 리미트 값(한계값)을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블라인드는 감겨 있는 상태로 유지한 상태에서 리모컨의 리미트 버튼을 6초간 눌러 줍니다. 그러면 모터에서 알람 소리가 발생됩니다. 그리고 아래 버튼을 눌러주면 모터가 동작하며 블라인드가 서서히 내려오게 됩니다.  블라인드가 다 내려왔을 때쯤 스탑 버튼 (리모컨에 정사각형 버튼)을 눌러서 블라인드를 정지 시킨 후 위/아래 버튼을 눌려 주시면 미세 조절이 가능합니다. 미세 조절 완료 후 조정이 끝났다면 리모컨 뒷면의 컨펌 버튼(C)을 눌려 줍니다.

 

참고로 설정 매뉴얼 올려드릴께요. 가끔 설정메뉴얼 필요할 때가 생기기도 하거든요. 

5. 4번 단계에 이어지는 설정입니다. 블라인드를 최대로 내렸을 때 한계점을 설정하였으니 최대로 올렸을 때 한계점을 설정해야 합니다. 블라인드를 올리는 버튼을 눌러서 블라인드가 최대한 감겨지는 지점까지 올라갔다면 정지 버튼을 눌려서 정지를 시킵니다. 이때 위/아래 버튼을 눌려 보시면 미세조절이 가능합니다. 미세 조절 완료 후 다시 컨펌 버튼(C)버튼을 눌려 줍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블라인드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블라인드를 설치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앞서 포스팅한 음성 인식으로 블라인드 동작시키는 것 역시 본 블라인드에서도 가능합니다. 

 

 

동작 영상 보여드릴게요. 

 

 

 

몇만 원으로 몇십 만원 하는 전동 블라인드 DIY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상 설명 마칠게요. 

3D 프린터가 있다면 브래킷을 만들어서 더 깔끔하게 할 수 있을 텐데... 아쉬움이 남지만... 이 정도만 해도 

설치하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미관상 문제는 없습니다.... 

 

 

이상 오랜만에 블로깅 마칠게요~!! 새로운 이야기로 돌아 오겠습니다!!

 

 

  • 여러분들의 관심은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건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방명록, 이메일(jhjfoever@gmail.com) 으로 문의 바랍니다.
  • 본 블로그는 지적재산권인 저작권을 존중합니다.
  • 즐거운 하루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  Your attention & interesting make me cheer up. These contents are going to be useful.
  •  Please Don't hesitate to ask me whatever it is through comments, Guest-Book and E-mail(jhjfoever@gmail.com).
  •  We would respect copyright(c).
  •  Hope you have enjoy and exciting time with Happy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