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블라인드 DIY 팁 추가 내용 - EU 타입 전원 콘센트 개조(중국 220VAC 전원콘센트)

Posted by 행복이파더
2020. 3. 21. 19:06 Happy Story/IOT EQUIPMENT
 
 
 

안녕하세요. Jimmy 입니다.

 

블라인드 모터를 구매하면 매번 중국에서 만들어 진 EU 타입 전원 콘센트가 한국 전원 콘센트와 맞지 않아 전원 아울랫에 설치하고도 헐거워서 흔들 흔들 하는 모습이 불안 불안 했습니다. 처음에는 전기 테입으로 덕지 덕지 붙여 놓기도 했었지만...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고 이리 저리 고민하다 모터와 함께 배송된 중국산 아답터와 똑 같이 생긴 아답터가 집에 굴러 다니더군요... 저 아답터로 정격출력은 다르지만 사용 가능 할 수 있겠다 싶어 이리 저리 분해 하다 보니 조금 번거롭지만 안전을 위해서 좋은 결과를 낼 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중국산 EU 전원 콘센트 개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콘센트를 덧대서 본드로 붙이거나, 찌그러뜨려서 콘센트를 개조를 하던데 뽄드나 찌그뜨려서 콘센트를 개조한다면 안전한 방법은 아니라 생각 듭니다. 

 

우선 집에 블라인드 모터 아답터와 비슷하게 생긴 아답터가 있으셔야 합니다. 저가형 아답터는 다 중국산이니 쉽게 구하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집에 없다면 12VDC 아답터를 하나 구매하세요 4천원합니다. 안전을 위해서 그게 속편합니다. 

 

자 그럼 설명 드릴 께요. 

 

우선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1. 기존 중국산 EU 전원 콘센트 (아답터)

2. 국내 220VAC 규격 전원 콘센트(아답터) - 정격출력 무관함 아무거나~!!!

3. 인두기 

4. 본드 ( 필요 시 사용)

5. 헤라(스틸 또는 프라스틱 해라)

 

중국산 EU 아답터 가 국산 보다 직경이 작습니다.(중국에서 제조해서 작은게 아니고 EU 규격 자체가 KR 보다 작아요)

 

아래 사진과 같이 이음새를 앞뒤로 살살 움직이며 헤라를 살살 밀어 넣습니다. 

조금씩 밀어 넣으며 좌우로도 간격을 벌려주면 아답터가 고정 홀이 한면당 2개 고정홀이 있어요 그부분이 딸깍 하며 열립니다. 그럼 반대편도 똑같이 작업해주세요.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쉽게 열립니다. 

 

사진과 같이 전원 안정기가 포함된 아답터 PCB 를 케이스에서 때어 내시면 위에 사진과 같습니다. 그리고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 인두기로 납을 녹여서 콘센트 부분 떼어 냅니다. 그리고 국내 규격에 맞는 아답터를 위와 같은 방식으로 분해를 해서 블라인드 아답터에 콘센트 부분만 국내 규격으로 납땜 하고 분해 역순으로 재 조립 합니다. 케이스를 열때 파손이 없었다면 본드가 없어도 케이스와 콘센트 커버 부분이 단단하게 고정될 겁니다. 만약 고정이 되지 않는다면 조립되는 부분을 본드로 고정 시켜 주시면 됩니다. 

 

교체 하신 후 국내 전원 콘센트에 꽃으시면~!! 딱하니~!! 고정되며 움직이지 않습니다. 상당히 맘에 들고 EU 규격 전원 콘센트 처럼

흔들흔들 하지 않아 안전성 면에서도 마음에 듭니다.  

 

본 DIY는 해당 부품이 있으시면 손쉽게 할 수 있지만 없다면 굳이 구매해서 교환 하기 보다 12VDC, 1A 에 만족하는 아답터를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전격 전류는 1A 이하는 안되지만 이상은 상관없습니다. 12VDC, 2A 등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그럼 즐거운 DIY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여러분들의 관심은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건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방명록, 이메일(jhjfoever@gmail.com) 으로 문의 바랍니다.
  • 본 블로그는 지적재산권인 저작권을 존중합니다.
  • 즐거운 하루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Your attention & interesting make me cheer up. These contents are going to be useful.
  •  Please Don't hesitate to ask me whatever it is through comments, Guest-Book and E-mail(jhjfoever@gmail.com).
  •  We would respect copyright(c).
  •  Hope you have enjoy and exciting time with HappyHouse.